Job Life/오디오클립 디디의 책방

친구를 만드는 방법, 외로움을 견디는 방법, 백수린의 소설 <여름의 빌라>, '시간의 궤적', 오디오클립

고고와 디디 2020. 12. 11. 20: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디입니다.

 

어느 날인가.. 한 모임에서 친해진 언니가 저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어요.

너하고 나하고 친해진 건 아무런 기대 없이 이야기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이 이야기를 듣고 나서 허를 찔린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는 항상 마음에 드는 사람을 선택하고 

그 사람하고 친해지려고 참 많이 노력했거든요.

편지를 쓰기도 하고 다가가 말도 많이 걸곤 했어요.

 

그런데 항상 결과는 저를 선택하고 

저에게 친구하자고 한 사람들하고만 친구가 되었죠.

 

지금 생각해보면

제가 선택한 친구들과 친해질 수 없었던 것은

마음이 너무 앞서 행동이 과하게 드러나서 그랬던 건 아닌가 싶어요.

 

1. 줄거리

백수린의 소설 <시간의 궤적>에서는 

낯선 나라에서 

화자인 내가 프랑스 어학원에서 만난 언니와 친해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어요.

 

이것을 눈여겨 본 건 아직까지도 친구가 되는 법을 

정의내릴 수 없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화자는 어렵게 프랑스로 유학을 온 거라 

한국 사람들하고 어울릴 생각을 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비가 내리고 어둑어둑한 날 강사가 들려주는 샹송을 들으며

문득 한국에 두고 온 그리운 이들이 떠올랐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함께 수업을 듣던 

한국 사람인 언니가 술한잔하자는 제안이

반가웠던 것은 

그리운 사람들이 한국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외로움에서 시작된 이 만남은

언니라는 사람의 취향을 알게되면서

급속도로 친해집니다.

 

화자인 나의 마음을 사로잡은 

언니의 취향이 어떤 것인지 함께 읽어볼게요.

 

우리 둘 다 에리크 로메르의 <녹색 광선>과 프랑수아즈 사강의 소설들을 좋아하고, 

비슷한 정치 성향을 가졌다는 사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두 사람 모두 삼십대 초중반의 나이에

새로운 삶을 꿈꾸며 프랑스에 건너와 살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 사이를 어색하게 가로막고 있던 벽을 허물었다. 

 

외꺼풀의 커다란 눈과 짙은 눈썹을 지닌 언니는 

화려한 미인은 아니었지만 묘한 분위기의 매력을 풍겼고, 

 

목소리의 톤이 높지만 성량은 작아 말을 하면 속삭이는 것처럼 들렸다.

언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나오면 웃으면서 박수를 치다가 입을 가렸고, 그럴 때는 수줍어 보였다.

 

하지만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처럼 눈을 반짝이며

내 말을 들을 때면 수줍음과 거리가 먼 사람처럼 보이기도 했다.

 

그날 언니와 나눈 대화는 오랜 시간 잊고 지냈던 사실을 나에게 일깨워주었다.

 

그러니까. 어떤 이와 주고받는 말들은 아름다운 음악처럼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고,

대화를 나누는 존재들을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낯선 세계로 인도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p.12)

 

그리고 언니와 화자인 나는 

둘 다 사랑하는 남자를 떠나보낸 아픔이 있었죠. 

 

물론 언니는 프랑스로 오기 위해서 어쩔수 없이 헤어진 것이고 

나는 남자친구가 바람을 펴서 헤어진 것이지만요.

 

마음을 더 열게 된 언니와의 대화는 어떤건지  함께 읽어볼게요.

 

언니는 여전히 외로운 밤마다 

이미 다른 여자의 남편이 되어버린 그 남자에게 전화를 걸어 

짧은 통화를 하고 나서는 

혼자 운다는 이야기를 내게 비밀을 털어놓듯이 말했다.

 

바보 같지?

 

언니의 어조는 장난스러웠으나 표정은 쓸쓸했다. 

 

나는 언니가 유부남이 되어버린 옛 애인에게 여전히 연락을 한다는 말에

깜짝 놀랐지만, 고백하자면 나는 그 순간 언니가 더 좋아졌다. 

 

언니에게도 그런 바보스러운 면이,

인간적인 면이 있다는 사실이

나를 덜 외롭게 만들었다. (p.15)

 

아.. 이렇게 마음을 열어가게 되는 거군요. 

친하게 지낸 사람들은 꽤 있었지만

한번도 어떻게 친해졌는지 분석해본 적이 없어서

이런 글들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오디오클립에

책 한권 리뷰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1. 줄거리

2. 친해지는 법

3. 마음이 멀어지는 이유

4. 외로움이라는 감정

 

관심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audioclip.naver.com/channels/5442/clips/24

 

친구를 만드는 방법, 외로움을 견디는 방법, 시간의 궤적 (by 디디의 생각)

백수린의 <여름의 빌라> 속 '시간의 궤적' 리뷰 친구를 만드는 방법, 외로움을 견디는 방법

audioclip.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