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 리뷰

소설 ‘신을 기다리고 있어’ 리뷰, 결혼식에 가서 뒤풀이 접수를 부탁 받았을 때 행복했던 이유

고고와 디디 2020. 6. 19. 14:05
반응형

지인들의 결혼식을 가면 으레 그동안 못 보던 친구들도 만나 수다 떨고,

오랜만에 예쁘게 차려 입는 기분을 낼 수도 있어서..

참석할 때면 좋을 면만 보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점점 나이가 먹어갈 수록 결혼식이 부담이 된다.

<신을 기다리고 있어>에서 결혼식장에서 좌불안석인 미즈코시가 그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그녀가 결혼식장에서 뒤풀이 접수를 자진해서 하는 이유도 그와 관련이 있다.

 


뒤풀이 접수를 부탁 받았을 때는 귀찮다고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맡길 잘했다.

실직한 사실을 아마미야에게는 말할 수 있어도 다른 친구들에게는 그러고 싶지 않다. 정직원으로 바쁘게 일하거나, 파견사원이어도 결혼 생각이 있는 남자친구를 둔 여자애들에게

내 현재 상황을 얘기한다면 아마미야 때와는 다른 비참함이 덮쳐올 테니까.

승자니 패자니 하는 말이나 여자들끼리의 서열 평가 따위에 별 관심 없다해도 패배감을 맛볼 것이다. 나는 늘 지기만 하니깐 관심이 없을 뿐이다. (p.36-37)


남들과 비교해서 뭐하느냐 부터 네 인생 속도에 맞춰 살아가면 된다..라고 아무리 말해줘도 자꾸 우울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결혼식장 만큼 성공하는 사람부터 실패한 사람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공간도 또 없다.

더욱이 그 판에서 언제나 패자를 맡을 수 밖에 없다면 더더욱 그곳에 가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축하해주기 싫어서라기보다는

잠깐이라도 잊고 있던 나의 처지를 들추어내어 상처내는 꼴이 되는 거니깐.

 

 

2020/06/19 - [Review/책 리뷰] - [리뷰] 소설 ‘신을 기다리고 있어’, 전갱이 튀김 소스 그깟 게 뭐라고, 첫 장부터 눈을 뗄 수가 없네.

2020/06/10 - [Review/책 리뷰] - 소설 ‘붕대감기’ 리뷰,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 달라졌을 뿐인데 변화를 대뜸 눈치챈 친구

2020/06/12 - [Review/책 리뷰] - 김애란 소설 ‘바깥은 여름’ (입동) 리뷰, 끝맺음을 하지 못한 어떤 기억에 대한 예의

2020/06/10 - [Review/책 리뷰] - 소설 ‘붕대감기’ 세 번째 리뷰, 힘든 상황 속 사람을 위로하는 방식에 정답은 없다.

2020/06/09 - [Review/책 리뷰] - 윤이형의 <붕대감기> 리뷰 두번째 , 아무것에도 기댈 것 없는 여자가 미용실 앞에 멈춰선 이유

2020/06/09 - [Review/책 리뷰] - 윤이형 작가의 <붕대감기> 리뷰, 소설 <천개의 찬란한 태양>을 고객에게 추천하고 고민에 빠진 헤어디자이너의 이야기